나만 빼고 다 돈 잘 모으는 것 같아..
월급은 그대로인데 왜 통장은 텅텅...
2030 세대 사이에서 요즘 심리소비라는 감정적 지출 습관이 재정상황에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실제로 바꿔볼 수 있는 현실적 소비루틴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2030세대 돈이 안 모이는 대표적인 이유 5가지
1️⃣ "오늘 힘들었으니까 이건 괜찮아"라며 자기 위로하며 즉흥결제
2️⃣ 타인의 소비를 기준으로 착각해 SNS 사람들과 비교해 구매
3️⃣ 할인쿠폰, 적립 유도 등에 반응해 계획 없는 소비 증가
4️⃣ 무지출 강박 후 또는 며칠 참은 뒤 대형 소비
5️⃣ 저축, 투자의 동기가 상실하면서 재정불안이 심해져 미래 회피형 소비
🧠 "우리는 논리로 소비를 결정하지 않는다. 감정과 피로감이 소비의 70%를 좌우한다."
특히 2030세대는 불안정한 소득 구조, 사회적 비교 피로, 보상의 부재 등으로 인해 소비 자체가 살아있음을 확인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감정소비는 결국 채워지지 않는 습관만 남기고 자산은 그대로, 불안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 2030세대 소비루틴, 이렇게 바꿔보세요.
📌 "사지 않기"보다 "생각하기"
사고 싶을 때, 10초 멈추고 메모 앱에 적어보는 습관 하나로도 충동구매율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사고 싶은 이유와, 꼭 필요한지, 만족감은 얼마나 지속이 될지 적어보고 24시간 후 다시 열어보세요.
제가 요즘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해보고 있는데요! 하루 뒤 보면 구매욕구가 조금 줄어들더라고요.
📌 생활비 예산 정해두고 잔액 내에서만 사용
토스나 뱅크샐러드 등의 가계부 앱을 사용하면 현재 잔액이 뜨기 때문에 남은 금액이 확실하게 보이더라고요.
생활비 예산을 정해두고 계좌 1개로 무조건 생활비 내에서만 사용합니다.
📌 나만의 소비 기준표를 만들기
타인과 비교 없이, 나만의 소비 기준표를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나는 여행에 돈을 쓰는 대신 옷은 줄일 거야!라고 적어보는 거죠.
매달 초, 월급날에 변동사항도 적으면서 다시 작성하면 내 성향에 맞는 소비를 할 수 있어요.
📌 월 마지막 날, 소비 리뷰데이 만들기
매월 말이나 월급 전 날 지난 소비내역을 보면서 후회 없는 소비 3가지, 후회하는 소비 3가지를 작성해 보고 다음 달 소비목표한 줄만 적어보세요.
😊 만족한 소비: 강의 수강권, 엄마 생일선물, 밀리의 서재 구독권
😥 후회한 소비: 저가커피 10잔, 충동 구매한 화장품, 후식으로 먹은 배달 빙수
📌 감정소비 유도 플랫폼 정리
라이브 방송, 할인쿠폰, 세일 등 무분별한 구매를 유도하는 앱은 푸시 알림 OFF 해 둡니다. 스크린 타임을 활용하면 내가 얼마나 쇼핑앱에서 아이쇼핑 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어요. 필요한 상품은 바로 구매하게 되지만, 머문 시간이 많았다는 건 그만큼 급하진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무의식적 유혹을 차단하고 숨겨두는 것만으로도 큰돈이 절약됩니다.
실제로 제가 돈을 모으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나에게 맞는 소비루틴을 만든다는 건 꼭 필요한 습관인 것 같습니다.
불안한 미래를 위해, 지친 마음을 위한 의식 없는 보상의 소비는 돈에 이끌려 다니게 될 수 있습니다.
감정을 알아차리고 소비 패턴을 조정하는 순간 돈이 모이고, 지속 가능한 재테크의 시작이 될 거예요!
앞으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 구독, 댓글은 정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