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종이로 보일지 몰라도, 영수증 용지에 포함된 비스페놀A(BPA) 성분이 피부를 통해 체내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영수증 맨손으로 만지면 안좋은 이유
감열지로 만들어진 영수증에는 용지에 글씨를 나타내기 위한 화학물질인 비스페놀 A라고 불리는 BPA성분이 다량 코팅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내분비계 교란물질로 체내에 들어오면 호르몬 작용을 방해해 생식기능 저하, 조기사춘기, 불임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접촉만으로도 빠르게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에, 영수증을 만지고 바로 손을 씻으시고 만진 후 눈, 코, 입 등 다른 신체부위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BPA는 태반을 통과해 태아에게도 전달되기 때문에, 임산부는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영수증을 다루는 직업군은 장기 노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노출 위험도가 큽니다.
🚫 비스페놀A(BPA)?
체내에 들어오면 호르몬처럼 작용하는 내분비계 교란물질로, 플라스틱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화학물질입니다. 특히 임산부, 영유아, 성장기 아동은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여러 위험성으로 여러 나라에서 사용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인체에 장기간 노출하게 되면 성 호르몬 불균형, 갑상선 기능과 면역력 저하, 발달장애, 호르몬 교란 등의 영향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대부분의 영수증의 표면에 비스페놀A가 코팅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영수증을 다루는 습관을 조금만 바꾸는 것 만으로도 몸속 유해물질 축적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BPA 노출 최소화! 영수증 처리하는 방법
1. 영수증은 가급적이면 받지 않기
영수증은 최대한 만지지 않는게 좋기 때문에,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영수증과 불필요한 접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형마트나 화장품 구매 시에는 전자영수증이 가능한 가맹점이라면 전자영수증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전자영수증은 환경 보호와 건강 보호를 동시에 실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영수증을 손에 오래 쥐지 않기
표면에 BPA 성분이 묻어 있어 쥐는 순간 피부에 흡수됩니다. 어쩔 수 없이 받아야 할 경우에는 다른 종이에 감싸거나, 지갑의 별도 칸에 보관하세요.
3. 아이에게 절대 쥐어주지 않기
아이들은 손으로 만진 뒤 손가락을 입에 넣는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영수증을 낙서용 종이로 사용하는 것 또한 위험한 행동입니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내분비계가 미성숙해 훨씬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늘 주의해야 합니다.
4. 핸드크림이나 로션 사용 후 만지지 않기
로션이나 오일 성분, 땀이 있는 상태에서 영수증을 만지면 BPA의 피부 흡수율에 10배 이상 증가할 수 있습니다. 보습력이 강한 크림일 수록 더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영수증을 만지지 않거나 도구로 받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5. 영수증을 만진 후에는 바로 손 씻기
손으로 흡수된 BPA가 눈, 코, 입을 통해 추가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다른 신체 부위를 만지지 않고 바로 손을 씻어야 합니다. 특히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손을 더욱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직업 상 영수증을 다루신다면, 장갑이나 집게 사용하기
하루에도 수십, 수백 장의 영수증을 다루시는 분이라면 라텍스 장갑이나 코팅장갑 등을 활용해 직접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근 후에는 손 씻기 뿐만 아니라 손톱 주변, 손등까지 꼼꼼하게 세정해야 합니다.
영수증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습관은 어렵지 않습니다. 전자영수증을 최대한 활용하고, 영수증을 안받는 것 만으로도 유해물질의 접촉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